주요사업 보고

한의학콘서트란?

한의학콘서트란? On board 란?

About the Oriental Medical Concert

〈한의학 콘서트〉는 한의정보협동조합(이하 한정협)이 만들어지기 전인 2015년 10월에 처음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이기성·주성완·정다운·정윤봉 ·김지용 5명의 원장이 모여 ‘55 한의학 콘서트’라는 제목으로 〈한의학 콘서트〉의 첫 걸음을 시작하였습니다. 각자가 연구하거나 임상에서 자주 접한 분야는 달랐지만, 즐겁게 공부하고 진료하는 원장들이 모여 강연한 것이 한의학 콘서트 의 초석(礎石)이 되었습니다. ‘납득 가능한 한의학’, ‘합리적인 한의학’, ‘의사소통이 가능한 한의학’을 추구하였으며, 한의학 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되도록 재밌게 전달하려 했습니다.

한의학콘서트의 연속

한의학콘서트의 연속

처음에는 이벤트성으로 기획했지만, 막상 강연을 마치고 나니 진한 희열이 느껴졌고 다들 오랜만에 느껴보는 설렘이었습니다. 그래서 한의학 콘서트를 계속해서 이어가기 로 의기투합하였고, 한 달 후인 2015년 11월 〈한의학콘서트〉 시즌 2. ‘징검다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명의 원장님들과 함께 절망감과 위기의식이 팽배하던 한의 계에 희망의 싹을 틔워보기 위해 많은 논의를 나누었고, 매일 수백~수천 건 이상의 대화를 나누면서 ‘한의학 콘서트’를 이어갔습니다. 그 결과 2016년 1월에는 시즌 3. , 3월에는 시즌 4. THE EVIDENCE를 거쳐 6월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한의정보협동조합’이 시작되었습니다.

한의학콘서트의 진행

본격적인 조합의 설립 이 후 총 6회에 걸친 콘서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근골격계, 부인과, 정신과, 상한론, 혈액검사, 초음파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여러 강사분들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대부분 단발성 강의라 모든 내용을 완벽하게 담지 못한 것이 아쉬웠지만, 어깨와 상지 질환처럼 연속적인 강의도 있었습니다.

각 콘서트 시즌별 진행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각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학콘서트의 미래

시즌 10을 마지막으로 한의학 콘서트는 쉬어가려 합니다. 총 25명의 강의자와 1500여명의 원장님들이 콘서트를 함께해 주셨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의 진행은 여러 조합원들의 뜻을 모아 결정 할 것입니다. 보다 새로운 변신을 기대해 주세요!

콘서트 진행은 잠시 쉬어가지만 지난 콘서트 동영상, 녹음파일, 강연자료집 등은 조합원에게 대부분 무료로 제공됩니다. (유료 강연이나 판매하는 강의정리집이 있을 수 있습니다.)